1차원(선형) 바코드 심볼로직
일차원 바코드 심볼로직들은 데이터를 횡축(X 방향)으로 배열하는 단순한 형태로서 1970년대 초 이래 많은 종류가 개발되어, 심볼의 길이(데이터의 길이)가 가변적이고, 오류 검출 기능과 보다 높은 데이터 밀도를 가질 수 있게 되었으며, 모든 Alphanumeric
데이터를 표현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하였다.
일차원 바코드는 제품 정보나 물류 정보자체보다는 이들을 담고 있는 데이터 베이스에 접근하는 데이터 키(Data Key)를 표현하는데 이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데이터 키(Data Key)를 통하여 외부에 이미 존재하는데이터 베이스 시스템에 접근하는 방식을 번호판(Licence Plate)구조라 부른다.
이 일차원 심볼로직의 번호판 구조는 두 가지의 중요한 이점을 가지고있다.
첫째, 상대적으로 짧은 데이터와 심볼로직로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참조할 수 있다.
둘째, 상품의 데이터베이스(Data Base)의 내용을 변경시킬 경우에도 바코드 심볼을 다시 인쇄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
2차원 바코드 심볼로직
2차원(2D) 심볼로직는 양축(X 방향, Y 방향)으로 데이터를 배열시켜 평면화 시킨것으로서 기존의 일차원(1D) 바코드 심볼로직가 가지는 문제점인 데이터 표현의 제한성, 즉 선적용 패키지와 같이 로트번호, 구매 주문 번호, 수취자, 수량 기타 정보 등의 다양한 내용을 바코드로 표현하여 대상물에 부착하거나 동반시킴으로써 대상물의 이동과 함께 데이터가 수반 되도록 할 때의 많은 데이터의 표현이 불가능한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1980년대 중반에 등장하게 되었다.
이런 의미에서 이차원(2D) 심볼로직는 포터불 데이터 파일(Portable Data File)의 개념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은 두 컴퓨터 사이에서 바코드는 데이터 교환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브리지(Data Bridge)의 개념도 가지게 된다.
즉,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에서 출력된 데이터 파일은 이차원 심볼로 표현되어 타 컴퓨터 시스템에 키보드를 치지 않고 재입력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
2차원 심볼로직의 장점은 하나의 심볼에 대용량의 데이터를 포함시킬 수 있는 점과 좁은 영역에 많은 데이터를 고밀도로 표현할 수 있다는 점, 공간 이용률이 매우 높다는 점과, 심볼이 오염되거나 훼손되어 데이터가 손상되더라도 오류를 검출하여 복원하는 능력이 탁월한 점이며, 또한 흑백 엘리트먼트가 변에 구속되어 있지 않아 심볼 인쇄 및 판독이 쉽고 심볼의 판독을 360°다방향으로 할 수 있으며, 한국어를 비롯한 모든 외국어 그리고 그래픽 정보까지도 표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2차원 심볼로직는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에 따라 크게 다층형 바코드(Stacked Bar Code)와 매트릭스형 코드 (Matrix Code)로 나뉜다.
|
다층형 바코드
1차원 바코드와 같이 개별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몇 개의 문자가 모여 수평 방향으로열(Row)을 구성하며 열 안에는 1개 이상의 데이터문자를 포함하고, 하나의 심볼 안에는 최소 2개 이상의 열을 포함 한다.
각 열은 독특한 심볼 시작(Start) 패턴과 종료(Stop)패턴을 가지고 있으므로 바코드 판독기는 열의 순서와 관계없이 어떤 열이 읽혔는지 분간할 수 있다.
또한 심볼안에는 몇 개의 열(Row)과 줄(Column)이 있는지에 대한 정보와 심볼 종료 패턴이 있으므로 심볼 내의 모든 데이터가 정상적으로 판독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다층형 바코드는 1차원 심볼로직의 연장선상에 있으므로 특수한 별도의 장비가 아닌 상용화된 범용 스캐너로 판독이 용이한 장점이 있다.
다층형 바코드에는 PDF-417, Code 16K, Code 49, Codablock 등이 있다.

|
매트릭스형(Matrix Code) 바코드
정방형의 동일한 폭의 흑백 요소를 모자이크식으로 배열하여 데이터를 구성하기 때문에 심볼은 체크 무늬 형태를 띤다.
이 심볼을 판독하는 스캐너는 각 정방형의 요소가 검은지 흰지를 식별해 내고 이 흑백 요소를 데이터의 비트(Bit)로 삼아서 문자를 구성한다.
이런 단순 구조로 인해 다층형 심볼로직나 선형 심볼로직보다 더 쉽게 인쇄나 판독이 가능하다.
그 이유는 바코드에 있어서 서로 다른 폭의 엘리먼트를 배치하거나 판독하는 일이 가장 어려운 일의 하나이기 때문이다.
매트릭스형 코드에서는 흑백 엘리먼트의 존재 여부만 확인하면 되므로 데이터가 엘리먼트의 변에 구속되지 않아서 다층형 또는 선형(1D) 심볼로직에 비해서 데이터의 오차 허용도(Tolerance)가 작아도 된다.
이와 같이 매트릭스형 코드는 흑백요소를 데이터 비트로 삼아 수평 및 수직 방향으로 배열하므로 2D Array 코드라고도 불린다. 매트릭스 코드에는 Maxicode, Code 1, DataMatrix, Vericode, ArrayTag, Dot Code , Softstripe등이 있다.

|
|